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괴산 김장축제 김치 니가 바로 진정 밥도둑이지

여행 & 축제

by 생각도둑 2022. 10. 28. 07:31

본문

반응형

드디어 김장에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른 수많은 반찬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우리들 한 끼 식사에 빠질 수 없는 주 단골 메뉴가 바로 김치가 아닐까 해요. 어쩌면 찌개나 구이, 찜 등등 주메뉴 보다도 더 인기 있는 음식이 아닐까 합니다.

어릴 적 짠지 하나만 있어도 밥을 먹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진짜 김치 하나면 물 말아서 밥 한 공기 뚝딱 해치웠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오늘은 김장의 계절을 맞아 행사 준비가 한창인 충북 괴산으로 떠나보려고 합니다. 이곳은 고추로 유명한 도시인만큼 아주 김치를 만드는데 중요한 재료 중 하나가 특산물일 정도로 무언가 준비가 탄탄해 보이는데요.

괴산 김장축제 그 현장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다가오는 할로윈데이를 맞이해 제가 썸네일을 한번 꾸며 보았는데 어때유? 괜찮아유? ㅋㅋ

충북 괴산 김장축제 일정입니다.

11.4 ~ 11.6일까지 유기농 엑스포 광장에서 진행됩니다. 쭉 이어진 김장마켓에서는 김치를 담을 때 필요한 식재료를 판매한다고 합니다. 절임배추며, 속재료, 그리고 젓갈류도 판매를 하고요. 김치 역시 판매를 한다고 하니 전국의 김치 마니아분들은 잘 기억해 두세요. 또 전시관도 있고, 먹거리 존도 운영하니 구경하시다 출출함이 느껴지신다면... 이용해 보시고요. 

 

저는 가자마자 출출 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행사 일정표입니다. 문화 예술 공연도 주무대에서 이어지며, 명인의 김장 간 체험과 어린이 김장체험 또 팔씨름 대회도 있네요.

또 김장 마켓, 배추 쿠킹 또 김장 나눔행사까지 김치와 관련된 여러 내용 다수를 포함하고 있으니 제대로 한번 김치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갑자기 오래전 기억이 하나 떠오르네요. 초등학교때인데 친구 집이 조금 잘 살았거든요.

나름 지금 생각하니 친구 아버지가 직원이 한 20~30명 되는 회사를 운영하셨던 거 같아요. 회사도 가봤거든요. 친구와 집도 주택이고, 이맘때였던 거 같아요. 친척들이 모여 김장을 하고, 고기를 먹고, 그때 친구와 놀러 갔는데... 고기도 주시고, 과자도 주시고, 어른들이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웃음소리가 가득했던 기억이 나네요. 저는 사실 이런 분위기가 너무 좋거든요. 남자들도 그냥 있지만 않고, 짐도 날라주고, 같이 고무장갑 끼고, 배추에 속을 채웠던 거 같아요. 천천히 이야기하면서 말이죠! 빨간 대야에서 양념을 퍼서... 아마도 이제는 지금의 10~20대들이 40~50대가 되는 시기에 사라질 것들이 많다고 뉴스에 나오던데 그중 하나가 바로 김장이라고 하더라고요. 

 

며느리만 일을 시킨다는 부정적인 행사중 하나로 자리매김 한.... ㅠㅠ 아닌데... 아무튼... 무슨 유형문화재처럼 진짜 그렇게 나중에는 이어지지 않을까 하네요.

김연자, 김장훈씨의 개막식 공연이 진행되고요. 공연이 진행된 다음에는 가을 밤하늘을 화려하게 장식해줄 불꽃놀이도 진행이 된다고 해요. 사실 이거 보러 많은 사람이 몰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네요. 지역민들은 진짜 일 년에 한 번 할까 말까 하는 불꽃놀이에 저처럼 목매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ㅋㅋ

 

김장 명인과 이하연씨와 함께하는 김장간... 이것은 예약이 다 차서 온라인으로 체험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괴산 김장축제 천천히 한번 읽어보시고요. 체험을 희망하신다면 아래쪽을 한번더 집중해서 읽어보세요.

지금 김장담구기 참여 농가 보이시죠? 운영 날짜와 김장의 종류를 확인하시고, 내가 원하는 김치를 담그는 곳을 찾아 체험을 해보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총각김치 엄청 사랑합니다.

 

배추가 대부분이고, 알타리랑 총각김치 종종 보이네요. 요즘은 뭐 파김치, 갓김치 너무너무 맛있죠!

어때요? 한해 먹을 김치를 담구는 행사 다들 준비하고 계신가요?

사실 저희는 마트에서 사다먹습니다.^^ 라면을 먹을 때 국수를 먹을 때 떡국을 먹을 때 어디나 필요한 김치 여러분들의 입맛, 밥상에서의 가장 익숙한 친구 요 녀석... 맛보고 싶다면 괴산으로 오세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