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주 남강 유등축제 가을 밤하늘을 비추는 아름다운 빛

여행 & 축제

by 생각도둑 2022. 10. 7. 09:33

본문

반응형

진주성 주변은 남강이 흐르고 있어서 자연 해자로 인해 난공불락의 요새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그 풍경이 너무도 아름다워 수많은 사진가가 찾는 명품 풍경 TOP10에도 항상 들어가는 장소라고 합니다.

그곳에서 펼쳐지는 아름다운 가을 밤의 빛들의 향연 어떻게 즐겨보실 준비가 되셨나요?

 

그러면 한번 출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주 남강 유등축제의 기원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임진왜란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다양한 설이 있지만 가장 유력한 두개의 설을 보자면 야간에 남강을 건너 기습하려는 왜군의 동태를 파악하기 위해 띄운 설과 성 안팎으로 가족들의 안위를 확인하기 위한 설 두 가지라고 합니다.

 

물론 실제의 기록도 존재하고요. 그 이전에는 기록이 없다고 하네요. 

영화나 사극에 보면 화공을 사용하려고 등불을 하늘로 띄어 보냈다라고 하는 것을 어디서 본 것 같은데 정확히 어떻게 했는지는 나와있지 않는다라고 하네요. 아무튼...

그렇게 시작된 유례가 이제는 온국민이 즐기는 축제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2천년대초부터 행사가 했던 거 같아요. 

사실 그 이전에는 IMF다 뭐다 해서 지역내 전통적으로 추진했던 그런 농경문화의 옛것? 그런 행사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었죠! 물론 제가 알고 있는 지식선에서는 말이죠! 

 

그런 것들이 중요한 게 아니니 일단 넘어가 보겠습니다.^^

반응형

진주 남강 유등축제 행사기간은 10.10 ~ 10.31일까지 입니다.

행사기간이 긴 만큼 조금 여유 있게 가보셔도 되지만 모든 행사는 시작 무렵에 가서 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유는 여행이나 축제를 자주 다녀보시면 제가 설명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알게 되실겁니다.

 

  • 행사장 안내도입니다.

진주성과 남강을 중심에 두고 좌측 편에 아이들 키즈존과 미디어존 천수교 인근 , 그리고 우측 진주교 방향 쪽에 농산물과 푸드트럭들이 있답니다.

 

그리고 남강 위해 수많은 조형물들이 떠있는데요. 낮과 밤에 보는 느낌이 확실히 다르실 겁니다.

 

주변에 살고 계시다면 사실 수년 동안 보셨을 텐데요.

 

진주에 거주를 하신다면 점심 무렵 식사하시고 산책 삼아 한 바퀴 돌아보시고, 저녁에도 한번 와서 관람을 해보시면... 어떻게 다른지 확실히 체감이 되실 겁니다.

 

  • 행사 프로그램 안내입니다.

이곳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진주 남강 유등축제 수상 불꽃놀이 10.10일과 10.31일 그러니까 개막식과 폐막식 오후 8시에 진행합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행사는 개막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너무 멋있을 것 같네요.

밤하늘에 불꽃으로 그림을 그리는 멋있는 모습 저는 가장 최근에 본 게 천안 흥타령 ... 집에서 아파트 사이로 ^^ 그리고 직접적으로 참여해서 본게 예산 출렁다리 행사 때네요. 바로 지난해 아마도 이맘때쯤인 듯하네요.

소망등 달기와 유등 띄우기 행사 

저희는 첫째가 태어나기 전에 제주도에서 12월 31일 새해가 밝아오기 전날 한번 해봤네요 ^^ 그게 아마 2014년이었던가? ㅎㅎ

남강 위에 떠있는 수많은 조형물들... 야간에 사진작가 분들이랑 사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주변에서 사진 찍는 모습을 많이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야경... 진짜 끝내주죠!! 롱 노출로 하여금 빛이 그리는 그림... 저도 아마추어 정도 사진을 배워서 아... 그 맛을 알죠^^ 아지만 이게 일 때문에 더 이상 발전을 못하고, 코딩도 배워야 하고 아주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네요 ㅠㅠ

불꽃놀이와 함께 가장 주목을 받는 행사가 바로 드론 라이트 쇼입니다. 이것도 개막식과 폐막식 불꽃놀이가 진행되게 20여분 전에 흥을 돋우어 주는 이벤트인 듯 보입니다.

 

또 미디어 아드 갤럭시 쇼는 행사기간 내내 매일 오후 6시부터 24시까지 계속 진행이 되니 정말 다양한 빛의 볼거리를 제공해 줄 것 같습니다.

버스킹 공연을 통해 감성도 자극하고, 감수성도 풍부해지게 하는 그런 행사들도 준비가 되어 있답니다.

추억의 음악다방 ^^ 아버지 시대에 있었던... 저도 영화로만 보았던... 다방에 DJ가 있고, 오늘은 왠지 ㅋㅋ 코코아가 먹고 싶은 쌀쌀한 날씨예요~ 어때요? 저 쫌 잘하나요? ㅎㅎ

그리고 진주 남강 유등축제가 진행되는 기간에 다른 행사들도 지역 내에서 진행이 되는 것들이 있으니 진주 여행을 오셔서 두루두루 모두 참여해 보시면 더욱 다양한 볼거리로 하여금 즐거운 추억을 담아가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예전의 축제의 모습입니다. 올해도 이런 멋있는 그림과 수많은 인파를 예상하고 있는데요.

본격적으로 코로나가 야외 마스크 해제로 인해 야외 활동을 많이 하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나 2년 동안 답답하셨겠어요. 저도 그런데... 이제는 감기와 비슷해진 코로나 그렇다고 막 대충 다니시면 안 됩니다.^^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잘 챙기셔야 하니 그런 부분은 신경을 꼭  쓰시길 바랍니다.

728x90

  • 무료 셔틀버스 노선 및 시간표  & 주차장 안내

가을날의 기억 이곳에서 소중한 사람과 아름답게 기록해 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